아카이브/걸어온 길 | Posted by 여름울 2015.08.28 14:29

우리동네의원 개원식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 <우리동네의원> 개원식 



2015년 8월 27일 목요일 오후 4시

충남 홍성군 홍동면 홍동길 194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 “우리동네의원” (홍동면 상하중마을회관 맞은편)

개원식 사회_최문철 이사


0. 풍물공연_홍동풍물보존회


1. 개식선언

 "조합원 모두가 오늘 우리동네의원 개원식의 주인이자 손님입니다. 

서로서로에게 인사합시다. 환영합니다! 축하합니다!"


2. 국민의례


3. 내외빈소개

97세 최고령 이기열 어르신(금평리 김애마을)

허승욱 충청남도 정무부지사

조용희 홍성군 보건소장

윤용관 홍성군 군의원

최선경 홍성군 군의원

윤길선 홍성농업기술센터 소장

박경화 홍동면장

정해완 풀무신협 이사장

조성미 풀무생협 이사장

김기일 홍동면 이장상록회 회장

조권영 홍동면 주민자치위원회 회장

정연동 금평리 이장

박완 풀무학교 이사장

이운학 풀무학교 전 이사장

경창수 의료생협연합회 공동대표

이기범 안성의료생협 이사장


이외에도 정말 많은 분들이 와주셨습니다. 일일이 호명해드리지 못한 점 양해를 구합니다. 


4. 이사장 인사

안녕하세요, 채승병입니다.


오늘 드디어 우리동네의원이 문을 엽니다. 오늘 뜻깊은 자리를 빛내 주시기 위해 참석해주신 내빈 여러분께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렇게 많이 모여주신 조합원님들과 지역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특별히 이 장소를 우리 병원으로 썼으면 좋겠다고 했을 때 ,기꺼이 승락해주신 상하중 동네 주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여러분, 의원이름 후보 중에 지장골이라는 이름이 기억나시지요? 여기가 지금 상하중마을이라고 부르지만 예전에는 지장골로 불렸습니다. 제가 어릴 적에 이 곳에 지장골의원이라는 할아버지가 계셨는데, 그 때는 병원도 의사도 귀한 시절이어서 이 근처 마을에서는 병나면 모두 찾아가서 치료받는,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분이셨는데요. 여기 지장골에 자리잡은 우리동네의원도 우리지역에 꼭 필요한 의원이 되기를 바랍니다. 가까이 살면서 내 병을 잘 아는 사람이 최고의 주치의가 아니겠습니까? 


지난 여름을 돌아보면 참으로 여러분의 얼굴이 떠오릅니다. 부수고, 청소하고, 미장하고 또 청소하고. 수차례 이사님들이 모여주셨고, 주말이면 조합원님 가족들까지 나오셔서 페인트 칠하고, 청소하고, 침대 쉬트도 빨아주시고요. 그 때마다 과일이며, 음료수며 참을 갖다주시는 조합원님들 덕분에 올 여름 맛있는 것도 많이 먹었습니다.


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힘드실텐데 즐겁게 도와주신 조합원님들, 벽 부수는데 먼지 속에서 땀흘리며 폐기물 치우던 활력소 이동호님, 정해진 기간 안에 공사 마치느라 애쓰신 방인성 목수님, 멋진 정자와 마루를 만들어 주신 얼뚝회원 여러분, 간판을 예쁘게 디자인해주신 그물코와 글씨를 써주신 장은경 선생님... 시간 관계상 일일이 다 말씀 드릴 수 없지만 그 외에도 수많은 분들의 땀과 정성이 가득한 장소입니다.


그런 특별한 병원이 우리 지역에 탄생하는 날이니까, 오늘은 참으로 기쁘고 감사한 날입니다. 저는 의료생협에서 일을 하는게 참 즐겁습니다. 나를 인정해주고, 좋게 생각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니까요. 생각해보면 이훈호 선생 같은 좋은 분이 의료생협을 우리 지역에 만들고자 4년 전부터 준비하고, 공부하고, 노력해서 오늘 이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우리동네의원에 자주 오셔서 건강도 돌보시고, 좋은 사람들과 즐거운 인연 많이 만드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2015. 8. 24 채승병



사진제공_남지현




5. 경과보고_주정민이사

2011년 

12월 생활의학배움터_응급처치와 병원이용, 책읽기모임


2012년

12월 (강연회) 우리마을에 의료생협이 생긴다면?


2013년 

1월 (강연회) 건강공동체 의료생협 이야기

2월 (워크숍) 우리가 원하는 의료생협은

2월 의료생협 준비모임 시작


2014년 

2월 (열린모임) 50인대회(발기인대회를 열고 주체를 만들어야 할 필요성을 공감)

4월 발기인대회 (공동대표 4인, 채승병, 박완, 주형로, 주정민 + 발기인 30명)


2015년 

5월 의료생협 창립총회

 - 열린모임 10회, 준비모임 71회, 건강모임 34회

 - 조합원 315명, 출자금 4000만원

 - 채승병 이사장 외 8명 이사, 2명 감사 선임(모두 농민 또는 주부)


이후 8차례 이사회(개원준비:장소선정, 의원이름 정하고, 사람 구하고, 의원 꾸미고)


8월 19일 조합원 349명, 출자금 5900만원


8월 27일 우리동네의원 개원(식)


6. 축사

허승욱 충청남도 정무부지사

조용희 홍성군 보건소장

경창수 의료생협연합회 공동대표

홍순명선생님


7. 직원인사_이훈호 원장, 신미애 사무장, 신은영 간호사, 최인숙 물리치료사


사진제공_남지현





8. 테이프컷팅


사진제공_어영


9. 축하공연_홍동중학교 댄스동아리


사진제공_남지현


10. 의원 둘러보기


11. 다과나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