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겨우내 쉬던 허리 조심하세요.   - 이훈호

농사철이 시작되면 이제껏 쉬던 근육들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해 다치거나,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 허리통증은 농사 짓는 사람들이 호소라는 증상 중 첫 번째인데요. 4명중 3명은 있다고 합니다. (2001년 농진청) 허리통증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근육이나 인대가 약해진 곳에, 쉼 없이 일해 생기는 피로나, 트랙터 등의 진동에 의한 피로가 더해져 평소에는 무리없던 동작이나, 무게로도 갑자기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통증이 생기면 심한 경우 며칠 일어서지도 못합니다. 계속 이러면 어쩔까, 또 이러면 농사는 어떡하나 걱정이 됩니다. 급성디스크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허리 통즈은 3-4일 정도 쉬고나면 서서리 회복합니다. 이때는 쉬기보다 서서히 활동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통증을 줄여주는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만 운동으로 시원해지지 않고 통증이 심해진다면 절대 금물입니다. 회복할 때까지는 일할 때는 밴드등으로 허리를 보호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허리가 약한 분들은 농사를 시작하는 요즘은 예열하는 의미에서 일이 적더라도 미리 허리를 전후좌우 풀어주고, 일할 때도 반드시 중간 중간 쉬며 하고, 한자세로 오래 일하기 보다는 여러자세로 돌아가며 일해 몸 한구석만 너무 무리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올 한해 농사도 건강하게 시작해 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