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선언문, 정관 전문, 조합의 비전과 미션은 의료조합이 추구하는 방향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의료사협으로 조직변경을 준비하며 그동안의 변천사와 새롭게 다듬고자 하는 수정안을 소개합니다.

 

조합이 추구하는 방향은 무엇보다 조합원이 가진 필요와 염원의 총집합이겠지요. 우리가 바라는 건강한 지역사회, 건강한 삶의 모습을 어떻게 협동하여 실현해 낼 수 있을지 함께 궁리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2015 의료생협을 창립하며 ]

의료조합 창립선언문, 정관 전문)

충남 홍성의 작은 면을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는 우리들은 일찍부터 협동의 방식으로 지속가능한 농업을 고민하였고, 아이들을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농촌 고령화와 공동화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의 큰 걸림돌이다. 전문가, 자본 중심의 기존 의료 체계로는 이를 해결할 수 없다. 건강한 삶은 누군가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의료조합의 다짐)

홍성우리마을의료조합은 우리 지역 주민의 삶을 존중하며, 더불어 사는 마을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질병의 치료를 넘어 몸, 마음, 관계의 평안을 돕겠습니다. 아픈 곳이 몸의 중심인 것처럼, 돌봄이 필요한 사람을 우선하겠습니다.

 

[ 2022 의료사협 조직변경을 준비하며 ]

• 조직변경 총회에서 새롭게 승인받고자 하는 조합 정관전문(수정안)

홍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홍성의료사협)은 지역주민의 삶을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마을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농촌은 이미 초고령화 사회가 되었고, 삶의 질은 낮아지고 있으며, 돌봄의 필요는 급격히 늘어났지만 의료복지 자원은 한정적이다.

 

효율성과 수익을 우선하는 기존 의료복지 체계로는 이 문제를 온전히 해결할 수 없다. 건강한 삶과 그 바탕이 되는 건강한 지역사회는 누군가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고, 민관이 협력하여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가 이곳 농촌에서 아파도, 나이가 들어도, 장애가 있어도 계속 살아갈 수 있다.

 

이에 우리는

1. 소통과 참여로 움직이는 협동조합

스스로를 살피고, 필요를 드러내고, 서로를 보살피는 조합원 활동을 할 것이다.

2. 보건·의료·돌봄을 통합하는 일차의료

익숙한 곳에서 건강하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농촌형 의료복지를 실현할 것이다.

3. 지역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참여와 협력

조합원과 지역주민 모두가 건강한 농촌을 만들 것이다.

 

 

 

• 2015 조합의 첫 비전

이웃과 마을이 서로 돌보는 건강한 마을공동체

 

• 2020년에 수정한 조합의 비전과 새로 수립한 조합의 미션

1) 지역 비전)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2) 조합 비전) 스스로를 살피고 서로를 보살피는 건강한 마을공동체

3) 다섯 가지 미션) 적극적인 지역 사회참여 / 신뢰와 실력을 가진 일차의료 / 돌봄이 필요한 사람을 우선하는 농+촌 복지 / 살핌을 촉진하고 보살핌을 연결하자 / 건강한 협동조합

 

• 2022년 조직변경총회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조합의 비전과 미션(안)

1) 지역 비전)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2) 조합 비전)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어가는 홍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3) 세가지 미션) 소통과 참여로 움직이는 협동조합 / 보건의료돌봄을 통합하는 일차의료 / 지역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참여와 협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