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생활건강교실을 시작합니다!

올 해 생활건강교실은 지역의 다양한 건강증진 활동을 차례로 소개하고 경험하는 것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우리 지역에는 우리동네의원 뿐만아니라 요가, 태극권, 몸살림, 동종요법, 뜸, 비폭력대화 등을 진행하고 계신 훌륭한 강사님들과 건강증진 활동들이 있습니다. 건강한 몸과 마음과 관계를 만들어가는 다양한 방법들, 스스로를 살피고 서로를 돌보는데 도움이 되는 생활의학 지식들을 한 해동안 차근차근 나누려고 합니다.


조합원은 물론이고, 건강증진 모임과 활동에 관심있는 주민분들 모두에게 열린 자리입니다. 특히 지역에 새로 오신 분들이 기존 모임과 연결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생활건강교실은 매월 둘째주 목요일 오후 2시 또는 저녁 7시에 모일 예정이며, 자세한 일정과 장소는 아래 표를 살펴주세요.

 

 

 

 

우리동네의원, [ 지압과 스트레칭으로 안아프고 일하기 ]

+ 생활건강교실 강의일정: 4월 11일 저녁 7시, 여농센터 2층

 

+ 강의를 꼭 들었으면 좋을 세대 또는 그룹

농사 일 시작하면서 아프기 쉬울 때이니 만큼, 몸 쓰는 일을 하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 평소에 참여하는 방법과 일정

우리동네의원에 오시면 가정의학과 주치의의 진료와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시간: 하절기 오전 9시 ~ 오후 6시 / 동절기 오전 9시 ~ 오후 5시 30분 / 토요일 오전 9시 ~ 12시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은 쉽니다)
매주 월, 금요일(4시20분~5시반)에 여농센터 2층에서 허리건강실천단(허리운동모임)을 합니다. 
매월 셋째주 일요일에는 산행을 가고, 농한기에는 마을길 걷기모임을 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의료생협 밴드(band.us/@hsmedcoop)와 블로그(hoonoon.tistory.com)를 통해서 공지합니다

 


몸살림, [ 몸살림운동이란? ]

몸살림운동은 균형의 관점에서 뼈를 바로잡고 근육의 힘을 키우는 운동입니다. 생활습관으로 비틀어진 고관절을 바로잡고 몸을 바르게 펴기만 해도 내장기관은 제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척추의 기본골격을 바로잡아 줍니다. 휴대폰 사용이 늘어나 거북목이 되거나, 일하면서 어깨나 허리, 관절이 아플 때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며, 하지정맥/심혈관계통의 질환 예방 등 온몸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스스로 돌보는 운동입니다.

 

+ 생활건강교실 강의일정

5월 2일,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산야초 이야기 / 몸살림운동의 원리와 간단한 운동법

(강의를 꼭 들었으면 좋을 세대 또는 그룹: 어린아이를 돌보는 엄마아빠가 중심이지만, 누구나 환영합니다)

 

12월 5일, 몸살림운동의 원리 / 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자가교정 운동법

(강의를 꼭 들었으면 좋을 세대 또는 그룹: 성인 누구나, 특별히 선생님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 준비도구: 약간 도톰한 방석, 목베개, 큰베개, 오렌지볼, 봉 등

(준비도구는 공동/개인구매 가능하며, 건강교실에 오실 때는 따로 준비하실 필요 없이 편한 복장으로 오시면 됩니다)

 

+ 평소에 참여하는 방법과 일정

홍성읍 홍성사회복지회관: 월요일 저녁 7시 15분 출발
(군청 여하정 뒤쪽, 차로 이동하며 세분정도 함께 갈 여유 자리가 있습니다.)
홍동면 홍성여성농업인센터 2층 큰방,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30분

 

+ 참여문의: 조유상, 홍성여성농업인센터,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070-4422-6769)

 


[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뜸 입문 ]

뜸은 불을 사용하면서 시작되어 수 천 년 맥을 이어온 전통 민간요법입니다. 건강할 때는 건강을 지켜주고 병이 났을 때는 몸이 스스로 치유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법입니다. 중국 고대의 명의 편작(扁鵲)은 “의사가 병을 고치는데 있어 뜸을 이용하는 것은 마치 밥을 지을 때 땔감을 사용함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뜸을 배우고 익혀 스스로 건강을 지키고, 가족과 마을 주민들간의 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생활건강교실 강의일정

5월 9일,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뜸 입문

뜸의 원리와 올해 105세를 맞이하신 구당 김남수 선생님이 창안한 무극보양뜸을 소개합니다.

 

9월 19일, 가정에서 몸을 돌 볼 수 있는 건강뜸자리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불편한 증상들을 해소하는 뜸자리를 소개합니다.

 

+ 강의를 꼭 들었으면 좋을 세대 또는 그룹

모든 세대에게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정의 주치의 역할을 담당하신 어머니, 만성통증에 시달리시는 어르신들에게 추천합니다.

 

+ 평소에 참여하는 방법과 일정

매주 목요일 오후 1시~5시30분, 우리마을뜸방(밝맑도서관 옆)에 오시면 뜸자리를 잡을 수 있고 뜸뜨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요가

 

+ 평소에 참여하는 방법과 일정: 홍동과 장곡에서 소모임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홍동_ 화, 목 오전 9~10시 여성농업인센터 (문의: 장한나)
장곡_ 목 저녁 7시~8시 오누이센터 (문의: 장미옥) 

 


동종요법, [ 우리 가족을 위한 동종요법 입문 ]

동종요법(同種療法)은 200년전 독일에서 시작한 자연요법입니다.  세계에서 약 10억명이 사용하고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자기 속에 있는 에너지를 활발하게 자극시키면서 마음과 몸이 더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요법입니다.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임산부나 신생아, 동물, 식물에게까지도 안정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6월 13일: 우리 가족을 위한 동종요법 입문

동종요법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소개 하면서, 왜 병에 걸리는 것인지, 증상이 나타는 것은 어떤 뜻이 있는지, 함께 생각하는 시간입니다. 기존의 사고방식과는 또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아이를 키워나가면서 자주 마주치게 되는 상황을 예시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을 주요 대상으로 합니다만 누구나 오셔서 들어도 좋습니다.

 

12월 12일: 통합의료속의 동종요법

동종요법이 무엇인지 소개하면서, 현대의학과의 차이점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왜 병에 걸리는 것인지, 증상이 나타는 것은 어떤 뜻이 있는지, 함께 생각하는 시간입니다. 각 의료 분야의 특성을 잘 활용할 수 있는 팁과 함께 동종용법을 활용할 수는 분야도 사례를 통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이날은 싱깅볼, 크리스탈 싱깅볼 감상하는 시간도 가지려고 합니다. 마음을 피우고 소리의 파동, 진동에 빠져 보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 싱깅볼 : 티벳불교에서 사용하기도 하는  금석으로 만들어져 있는 그릇 같은 것. 원래는 악기가 아니지만 힐링이 되는 소리 때문에 명상음악에 잘 사용되고 있다. 싱깅볼의 진동이 마음, 몸에 울리게 하면서 내면의 힘을 활성화시키고 힐링할 수 있다.

* 크리스탈 싱깅볼 : 수정과 다른 보석을 합해서 만든 싱깅볼, 기계로 찍어 만들기 때문에 주파수가 각각 정해져 있다.

 

+ 평소에 참여하는 방법과 일정

교육 :  한국호메오퍼시교육연구희 ‘동종의 빛’에서 가정에서 동종요법을 활용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봄에 동종요법 입문부터 시작해서, 기본코스, 바이탈코스, 키즈코스로 단계별로 교육이 진행이 됩니다. 수강 희망자가 5명이상 있을 경우는 다른 시기여도 개강이 가능하니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건강상담:  급성병, 만성병에 나눠서 상담하고 해당 레메디를 먹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문의처 : 하세가와 키세이,

 

 


태극권, [ 평생운동 태극권 따라해보기 ]

전세계에서 대체의학요법으로 인정받은 태극권의 생성과 원리를 살펴보고, 간단한 동작 수련을 통해 태극권을 체험하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7월 4일 1교시: 태극권 소개(PT)와 참장공 수련

7월 11일 2교시: 참장공과 자세교정, 보법 수련, 양생공 수련

7월 18일 3교시: 복습과 관절염태극권 따라해보기

 

+ 강의를 꼭 들었으면 좋을 세대 또는 그룹

10대 이상 거동이 가능한 분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특히 40대 이상 갱년기나 근력약화가 시작되는 분들이 들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평소에 참여하는 방법과 일정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2시간) 홍성여농센터에서 태극권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참여문의: 조남호, 홍성여성농업인센터,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070-4422-6769)

 

 


비폭력대화, [ 우리 가족을 위한 비폭력대화 입문 ]

자신과  상대방이 본래 온전하고 충만한 존재라는 의식으로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다른 사람 특히 자녀들과 가슴으로 연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폭력대화로 초대합니다. 솔직하게 나의 마음을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전달하는 자기표현과, 상대방이 하는 말에 상처를 받지 않으면서 상대방의 마음을 공감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대화방법을 배웁니다.

 

10월 17일 목요일, 어린 자녀와 소통을 위한 비폭력대화

11월 14일 목요일, 사춘기 자녀와 소통을 위한 비폭력대화

 

+ 강의를 꼭 들었으면 좋을 세대 또는 그룹

자녀를 키우는 부모, 학생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교사들, 아름다운 공동체를 꿈꾸는 조합원들을 환영합니다.


+ 평소에 참여하는 방법과 일정

마을활력소나 여농센터를 통해 교육이 개설될 때 안내합니다.

2학기에 학부모를 위한 비폭력대화 교육을 열 예정입니다.

 

 

 


 

생활건강교실 포스터 모음

 

농사 일 시작하면서 아프기 쉬울 때이니 만큼, 몸 쓰는 일을 하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이미지를 소장하고 싶은 분들은 이 그림을 저장하세요

 

프린트를 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피디에프 파일을 다운받으셔서 인쇄하시면 좋습니다.

지압과 스트레칭_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_생활건강교실_a4.pdf
다운로드

 


어린아이를 돌보는 엄마아빠가 중심이지만, 누구나 환영합니다

뜸의 원리와 올해 105세를 맞이하신 구당 김남수 선생님이 창안한 무극보양뜸을 소개합니다.


동종요법을 소개하고, 아이를 키워나가면서 마주치게 되는 상황을 예시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2019목요생활건강교실_연간일정.pdf
0.08MB

+ Recent posts